티스토리 뷰

도서소개, 열등감을 희망으로 바꾼 오바마 이야기

1. 지은이 : 헤더 레어 와그너 (Heather Lehr Wagner) 

미국의 인물 평전 전문 작가. 버락 오바마를 비롯, 마틴 루터 킹, 무하마드 알리, 서굿 마셜, 콜린 파월 등의 인물 이야기를 집필했다. 30권 이상의 책을 썼는데, 그중에는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정치와 정부, 의회에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책들이 여러 권 있다. 듀크대학교에서 정치학 학사를, 윌리엄메리대학에서 정부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펜실베이니아주에 거주하고 있다.

2. 출간의의

올해 한국청소년상담원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고민 1순위는 진로(40%)’. 획일적인 입시교육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꿈을 찾고, 그것을 성숙시켜가는 것이 어려운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미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한 멘토가 필요하다.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있다. 미국의 젊은 유권자뿐 아니라 여성, 이민자, 심지어 정치에 신물이 난 사람들까지 모두 하나로 끌어 모으며 높은 지지율을 얻은 인물, 바로 버락 오바마다. 그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라는 것 때문만은 아니다. 혼혈, 부모 이혼, 정체성의 혼란 등 자신 앞에 놓인 수많은 벽들을 뛰어넘어 스스로 희망과 변화의 상징이 되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소신과 원칙으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전진하는 열정, 절망 속에서 희망을 꽃피우는 긍정의 힘. 이 모든 것이 녹아 있는 오바마의 인생이야기는, 미래를 설계해야 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 청소년들은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자신의 의지로 그것을 당당하게 성숙시키는 힘을 얻을 것이다.

3. 인간 오바마

20072, 미국의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해 힐러리 클린턴과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버락 오바마. 그리고 200811, 그는 미국 역사상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되었다.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오바마는 늘 여유 있는 웃음과 함께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친다. 또 그의 연설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고 희망적이다. 감동받아 눈물 흘리는 사람까지 있을 정도다. 그러나 오늘날 그가 있기까지 숱한 고민과 방황의 날들이 있었다는 것을, 오늘날 그의 웃음과 당당함은 숱한 고민과 방황의 날들을 잘 견뎌낸 것에 대한 보답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오바마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되었다는 사실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우리는 오바마가 어떻게 해서 세계가 주목하고 지지하는 리더가 되었나라는 것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해답은 오바마의 인생 이야기에 있다. 이 책에서는 출생부터 미국 대통령 후보가 되기까지의 오바마 인생 풀 스토리를 담았다. 오바마는 국적과 인종을 초월해 세계의 모든 청소년들에게 롤모델이 될 만한 인물이다. 흑백혼혈이라는 인종적 편견, 아버지의 부재, 부모의 재혼으로 인한 복잡한 가정환경 등 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환경과 정체성의 혼란 때문에 청소년기 방황의 시기를 겪었으나, 그것을 탓하거나 비관하지 않고, 끊임없는 자기고민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극복해냈다. 그리고 그러한 환경적 열등감을 극복하고 미국인을 비롯해 많은 세계인들에게 희망을 상징하는 리더로 떠올랐다. 따라서 오바마의 인생 이야기는 그 자체로 청소년 독자들에게 생생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오늘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내일에 대한 불안으로 고민하는 청소년 독자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꿈을 위해 도전하는 삶의 자세를 배우게 한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사람만이 다른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커다란 메시지를 전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여기에 있다. ‘청소년을 위한 책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오바마를 알 수 있게 한 것이다. 현재까지 시장에 나와 있는 오바마 관련 도서들 가운데 이런 콘셉트는 유일하다.

4. 리뷰

세계의 청소년들이 현재 텔레비전 속 자신감 넘치는 오바마의 모습에서 지난날 그가 열등감 투성이의 청소년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내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가 어떻게 자신의 열등감을 희망과 자신감으로 바꿔냈는지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열등감을 희망으로 바꾼 세계 청소년의 롤모델이라는 오바마, 거부할 수 없는 책이다. 평소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우연히 선물하고픈 책이다. 많은 열등감을 줄 수 있는 여건들! 하지만 그는 그런 열등감을 기회로 삼아 세계 강국의 장이 되었다. 우리는 살면서 알게 모르게 열등감을 가지고 산다고 본다. 단지 그러한 사실들을 표면에 노출하느냐 아니냐의 차이일 것이다.

반응형